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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그루폰은 2008년 미국 시카고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 40여개국 35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글로벌 소셜커머스 1위 기업입니다. "Group On" 의 합성어로서 함께모여서 구입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시초인 그루폰의 구매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루폰 코리아 사이트의 메뉴구조 IA(information architecture)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경기","전국" 으로 지역구분을 하였고, 전국배송상품은 "서프라이즈" 상품소개를 따로 분류하여 소개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딜 과 완료된 딜을 한눈에 볼수있는 메뉴도 제공하며, 메가기프트라는 타소셜커머스와 차별화된 소셜커머스콘텐츠를 제공하고있습니다.




그루폰은 타소셜커머스와 차별화된 구매콘텐츠를 제공하고있습니다. ① 그루폰 캐쉬 와 ② 스탬프 를 제공합니다.
그루폰 캐쉬는 현금및 카드와 같이 사용가능한 사이버머니이며, 스탬프는 특정조건으로 획득하여 구매할수있는 커머스콘텐츠입니다. 두가지 구매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그루폰 캐쉬,현금,카드 구매

구매를 원하는 지역 및 상품을 누른 후, 상품의 주의사항 및 남은구매시간,쿠폰수 등을 꼼꼼이 확인하고 구매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하단엔 그루톡과 QnA란이 있어, 사용자들의 후기 및 실시간 질문의 답변을 받을수있습니다.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추가정보입력이 필요없이 손쉽게 결제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인터넷쇼핑사이트의 많은 정보기입에 비해 이름,연락처,메일 3종류의 간단입력만 요구되고 회원의 경우는 자동입력을 지원하게때문에, 빠른 최소한의 구매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 비회원의 구매는 불가합니다. 수량의 제한이 있는 소셜커머스의 특성상 비회원은 구매시 어려움이 있습니다. )  



두단계의 구매프로세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빠른 구매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스탬프로 구매가능한 메가기프트 상품에 알아보겠습니다.

 ② 스탬프 구매
 
스탬프란 그루폰에서 새롭게 제공하고있는 커머스로서, 특정조건시에 획득이 가능하며, 물품을 구입할수있는 사이버머니입니다.
메가기프트라는 특정상품을 구입시에 사용되며 4개의 스탬프가 필요됩니다. 



스탬프의 획득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원가입시 : 4개
메가기프트 및 스탬프딜 표시 상품구매시 : 1개
친구소개시 : 1개

상품구매시와 마찬가지로 선물받기를 확인하면 상품이 구매되어지며, 남은시간 종료후 쿠폰이 발송되어집니다.
 



Conclusion

그루폰은 소셜커머스의 거대공룡입니다. 하지만 국내에 후발주자로 상륙한뒤 선두주자인 국내의 소셜커머스기업들에 밀려 기세를 펼치지못하고 철수설도 돌았습니다. 그러나 차별화된 커머스 콘텐츠를 제공하여, 마케팅전략을 펼쳐고 있습니다. 글로벌 소셜커머스 기업 그루폰의 행보가 기대되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