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2-10-17 <내용추가>

 

지금은 띄어쓰기만 맞으면, 앞뒤 순서 상관없이 인증이 된다고 합니다.

 

굳이 순서를 맞출 필요가 이제는 없습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하세요.

 


 

안녕하세요. 트래블룰이 시행되었고, 업비트에서도 트래블룰을 적용해서 암호화폐 입금 출금할 때 확인 절차를 거칩니다.

트래블룰의 취지는 약 100만 원 이상의 가상자산 전송하는 경우, 송수신자의 신원정보를 기록해야 하는 암호화폐 금융실명제와 같은 제도인데, 업비트의 경우에는 VV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VASP의 경우에는 타인 명의도 가능하지만, 

그 외 거래소는 본인 명의의 지갑으로만 입금 출금이 허용됩니다.

 

바이낸스의 경우에는 VV 계정주 확인 서비스 연동 VASP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계정주 확인 서비스를 진행 후 입금 반영을 합니다.

바이낸스와 업비트 송금인 수취인 간에 확인하는 개인정보는 개인성명 / 생년월일을 확인을 합니다.

 

업비트와 바이낸스 간의 입금 출금 전송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반드시 전송 전에 각 거래소의 이름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바이낸스 한글 이름 (전송 가능 O) / 바이낸스 영문 이름 (대소문자, 순서와 표기 동일해야 됨)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https://cocosoft.tistory.com/507

 

바이낸스 영문 이름 바꾸는 방법 (업비트 트래블룰)

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이낸스에 등록된 개인 정보인 영문 이름을 바꾸기를 해보겠습니다. 트래블룰로 인해서, 각 거래소별로 계정주 정보가 확인된 본인 명의 거래소간 암호화폐 입출금이 가능

cocosoft.kr

 

각 코인 별로 전송 시간 및 계정주 확인 처리시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트래블룰이 적용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시점이라, 추후에는 확인 서비스의 개선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고 해당 프로세스로 진행 상황 후기만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업비트 출금 → 바이낸스 입금

저는 스텔라루멘 (XLM) 코인 약 10,000개(22-04-13 기준 약 250만 원 치)를 전송해보았습니다.

 

2022-04-13 18:19 업비트 출금 버튼 클릭 후 출금 대기 상태

2022-04-13 19:40 업비트 출금진행중 상태로 변경 및 바이낸스 입금완료

2022-04-13 21:36 업비트 출금완료 처리

총 3시간 17분 소요(실제로 바낸 입금 완료 처리시간은 1시간 21분 소요)

바이낸스 출금 → 업비트 입금

2022-04-13 20:31 바이낸스 출금 버튼 클릭

2022-04-13 20:34 바이낸스 출금 완료 및 업비트 입금내역 안 나타남.

2022-04-13 21:40 업비트 입금대기 표시 및 추가확인 버튼 활성화(클릭)

2022-04-13 22:37 업비트 임금완료

총 2시간 6분 소요

 

업비트 트래블룰 본인 계정 확인

바이낸스와 업비트 간의 계정 정보가 동일하면, 위와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바이낸스도 VV 계정주 확인 서비스 연동 VASP 방식의 거래소이기 때문에, 계정 정보만 일치하면, 본인 확인 절차시에 별도의 스크린샷 및 전송내역 첨부 없이 손쉽게 확인 버튼 2번만 누르면 인증이 가능합니다.

 

업비트 고객센터에 의하면, 처음 확인만 시간 소요가 오래걸리며, 추후에는 진행이 더 빨라진다고 합니다.

단, 정기적으로 본인 계정 확인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언제 또다시 추가 확인 절차를 진행할 지에 대해서는 안내되지 않고 있네요.

 

트래블룰이 미국에서 시행되어서 전세계에서 해당 제도를 적용하지만, 국제 공인 규격도 없어서, 각거래소들마다 적용한 트래블룰 시스템이 달라서, 현재 연동이 잘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소들마다 확인하는 정보도 다르고, B사의 거래소는 이메일 확인만, C사의 경우에는 동영상까지 찍어서 본인 명의를 확인한 거래소 주소만 등록해주는 방식이어서.. 매우 불편하고, 아쉬운 제도입니다.

송금인과 수취인의 정보 등록 및 확인 절차도 다르고, 개인 메타마스크 주소까지 허용하기 때문에 불법 자금 송금을 막는 데는 전혀 효과가 없는 제도인데.. 지금은 시행 초기이고 불편하지만, 앞으로 많은 개선이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