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호화폐] 크립토워치 사용법, 보는법, 셋팅법 1탄

로딩중..
2018.11.07 05:05

안녕하세요.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리뷰를 해보려고합니다. 코인용어(영어용어), 매매용어, 차트보는법, 코인정도 등등


아주 기초적인 상식부터 코인의 원리 암호화폐 전송 및 업그레이드, 거래소 특징등 방대한 분야에 대해서 알기 쉽게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 암호화폐 코인시장에서 중요한 비트코인 차트를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차트제공사이트가 있지만 그중 크립토워치(https://cryptowat.ch) 이곳을 가장 많이 이용을 합니다.


크립토워치 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눈에 확 뛰는 시안성

2. 로딩 지연 및 렉이 없는 안정성

3. 다양한 차트분석툴 제공 및 마켓별 거래지원


크립토워치 기본적인 마켓 설정 및 통화설정

크립토워치(https://cryptowat.ch) 공식사이트에 접속을 해보면 다양한 코인들과 코인별로 수많은 마켓의 차트를 제공해주고있습니다.


2018-11-07일 기준 (코인케코) 현재 암호화폐는 3,122개이며, 거래소는 256개입니다. 


처음 접속시 도대체 무엇을 봐야하는지 감이 잡히지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차트를 보아야합니다.


초기 암호화폐 거래시장에는 국가법정화폐(달러,원화,엔화,위안화 등) 를 통한 거래를 지원하지 않았으며,


BTC(비트코인)을 기축통화로 사용을 하였고, 2015년 테더코인을 발행전까지는 대부분읜 코인은 비트코인을 구매후 거래를


하여야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모든코인들은 비트코인의 시세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게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을 봐야합니다. 이더리움과 ERC20 등 비트코인과 영향이 전혀없는 원화마켓 코인 등은 차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두 번째, 비트코인을 들어가보면 수 백개의 마켓이 보입니다. 그중 비트파이넥스를 보아야합니다.


비트파이넥스를 보면 거래량도 국내거래소인 빗썸의 1/10의 거래량밖에 되지않고, 해외 타거래소들 보다 현저히 거래량이 낮습니다.


하지만, 비트파이넥스는 2012년도에 설립된 거래소이므로, 가장 오래전부터 비트코인의 시세변동을 차트로 보여줍니다.


또한 해외거래소, 바이낸스(Binance), 비트플라이어(bitflyer, 오케이엑스(okex) 등 USDT 테더마켓 위주 비트코인 거래소의 경우 거의 동일한 시세변동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거래량은 큰문제가 되지않습니다.


아쉬운 점은 비트파이넥스에서 히든오더(hidden order) 형태를 제공하여, 비공개 매매주문이 가능합니다. (즉, 보이지않는 벽)




저는 주로, 비트파이넥스(홍콩) + 비트플라이어(일본) 거래소를 주로 함께 봅니다. 


이제 기본적인 사이트 접속 및 차트확인은 가능합니다.


왼쪽 상단의 1H 시봉을 조절해 15M, 1M 분봉 및 일봉, 주봉 등을 확인해 봅시다.


가장우측의 사이드바 영역은 거래지원기능으로 국내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닫아줍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본적인 차트보는법, 그리고 크립토워치에서 사용해야할 유용한 차트분석 툴 설명 등을 해보도록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