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메인의 예약등록 및 성공후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처음 cocosoft.kr 도메인을 구매했을 때가 2011년 3월.. 벌써 7년 전이네요.


그 당시에 저는 학생이였고, 가격이 가장 저렴했던, .kr 도메인만을 구매후 블로그에 적용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얼마지나지 않아. cocosoft.co.kr 도메인 또한 타인을 통해 등록이 되더군요.


처음에는 별 신경 쓰지 않고 있다가, 몇몇 방문자들은 같은 회사 도메인인줄 알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고, 

메일도 잘못 보내시는 분들도 종종 있고, 


그래서 저는 도메인 연장 시기가 다가올 때마다 해당 도메인을 예약을 걸어두는데,

드디어 7년만에 해당도메인을 소유하게 되었네요.


보통 도메인을 등록할 때는,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예:.com/.net/.org 등) / 국가 최상위 도메인 (ccTLD)(예:.kr/.jp/.me 등) 와 같이

해당 도메인으로 등롤 할 수 있는 다양한 도메인을 등록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네이버의 경우 naver.com / naver.net / naver.co.kr / naver.kr 등등 모두 네이버로 연결이 됩니다.



1. 도메인 예약 등록 하는 방법

도메인 예약 기능을 제공해주는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큰 업체들은 호스팅케이알과 가비아가 있는데,

가비아의 경우는 예약도메인 노출이 일정 트래픽 이상 발생하는 도메인만 예약등록을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비아의 예약도메인 신청을 한없이 기다리다는 놓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5일전부터 예약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도 잘 체크해야합니다.


호스팅케이알의 경우는 언제든지 예약등록이 가능하지만, 중복 예약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선점을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호스팅케이알(hosting.kr)에서 예약등록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kr 및 .co.kr 의 경우 사용종료일이 지나고, 30일이 지나면 소멸이 됩니다. 그렇기에 30일 +1일에 신규등록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도메인을 검색 후 예약등록을 하고 싶은 도메인에 예약등록을 클릭해두면 좋습니다.

만약 예약등록 실패시에는 예치금은 반환됩니다.




성공하면 예약등록 현황 페이지 및 문자메세지로 알림이 옵니다.



3월 16일이 종료일이였고, 30일이 지나고 +1일인 4월 16일에 등록 완료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예약 등록은 끝입니다.


저는 추가로 도메인 포워딩을 걸어서 임시로 블로그로 연결을 하도록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추후에 해당 도메인은 홈페이지 제작에 사용하거나, 활용방안을 생각해봐야겠네요.


그리고 해당도메인으로 메일도 등록을 하려고 합니다. 요즘에 라인웍스나 아웃룩이나 웬만한 기업메일은 유료라서

러시아 얀덱스를 이용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