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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었으며, 작성하는 모든 내용은 참고사항이지

모든 처리 과정은 정확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저는 개통 진행 과정에서 정확한 이유를 듣지 못한 채 수 일간 

개통 지연이 되었고( 전화할 때 마다 개통된다고만 함 -ㅠ-)

그 외에도 기기 출고가 할부원금 문제와 단순 변심 개통 철회 거부로 인해,

그로 인해 받은 스트레스와 피해로 인해 개통 후 더이상 해당통신사의 서비스를 받기가

불편해서, 7일 내 단순변심 개통철회를 국가 기관의 민원을 통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거쳐온 과정입니다.


개통 지연 및 기타 문제 발생

개통 담당자 에게 단순변심 개통철회 요구했지만 거부 당함

개통 철회를 진행시에는 삼성 A/S 센터로 가서 불량 판정서를 받아 오라고함

삼성 A/S 센터 방문시 불량 판정서를 위와 같은 이유로 받으러 왔다고 하니

불량 판정서는 불량이 있어야지만 발행되며, 통신사 서비스 불편 사항은

해당 통신사 또는 한국소비자원에 민원을 접수하라고 기사가 말해줌

한국소비자원 전화 상담시 개통하면 철회불가능 ㅡㅡ;; 방법이 아예 없다고함;;;;

( 개통철회 진행시 한국소비자원은 전화하지마세요. 정말 도움 하나도 안됩니다. )

방송통신위원회 CS센터 전화 상담시

해당 내용은 통신사 본사 대외담당자에게 민원을 바로 넣는 것이 빠르다고 함

그리고는 해당 통신사 대외담당자(?) 직통전화를 알려줌

본사 대외담당자 에게 위사항으로 개통철회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전했고

확인을 해보고 연락을 준다고함 

(이때가 목요일임 다음주 월요일이 되면 7일이 넘어가기 때문에

금요일 안에 개통철회에 관한 진행 또는 답변을 받아야했음)

다음날 금요일


최대한 빨리 확인을 하고 해준다고 했는데

만약 처리가 되지 않는다면, 7일 이내 단순변심 개통철회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에 다시 방송통신위원회에 전화함


해당 위 발생한 문제 사항건으로 통신사 본사 대외담당자분에게 문제 제기를 했는데

혹시나 처리가 잘 되지 않으면 7일 이내 단순 변심 철회가 불가능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나는 7일 안에 내가 철회 의사를 밝혔다는 민원을 넣고 싶다고 했음


방송통신위원회 CS센터 상담직원은 본인들에게 민원을 넣으면

그 내용을 본사 대외담당자에게 보내기 때문에 처리과정은 같다.

다만 상담자분께서 시간이 없고 7일 내 빠른 확인을 하고 싶은데 

해당내용 답변이 지연된다는 민원을 넣겠다.

본사 대외담당자  전화 시 민원을 넣었기 때문에

우리는 보름 안에만 답변을 해줄 의무가 있다. 

( -ㅠ- 솔찍히 이때는 저런 답변에 화나는 것 보다 더 초조했습니다.)


해당 내용을 다시 확인 후 연락을 주겠다.

오늘 안에 가능한가? 확실하지는 않지만 최대한 빨리 답변을 주겠다.

보름 안에 답변해줄 의무가 있다는 말만 안했어도... 그냥 참고 기다릴텐데

괜히 더 초조해져서 공정거래위원회에 문의를 해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소관 법령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11461)에는 

7일 이내 단순 변심으로 청약철회가 가능하다고 나와있다. 

위 상황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는데 청약 철회가 괜찮을까? 가능 하다라는 답변을 받음.

본사 대외담당자에게 다시 전화 공정거래위원회 소관 법령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로

청약철회를 진행하고 싶다라고 문의 하니 그부분도 함께 확인 해보겠다고 함

개통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로 개통철회를 진행하려고한다라고

문의 했지만, 개통 담당자는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로도 개통철회가 불가능하다고 말함

저는 이단계에서 내용증명을 작성함.

만약 처리가 되지 않는다면 개통철회 문의로 법률구조공단까지 방문할 생각 이였음.

인터넷의 개통철회에 관하여 검색해본 결과.

7일 내 청약 철회에 대한 의사표명을 했다는 내용증명을 작성해야 한다고 나와있었음


제가 작성한 내용 증명서 입니다. 기존에 내용보다 조금 간소화한 샘플 입니다.

( ※ 저도 인터넷 사이트의 다양한 사례의 내용 증명 보고 작성한 내용으로

단순 참고용이지, 더 정확하고 확실한 내용증명은 법률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1. 수신인은 해당 통신사 본사 또는 구입한 대리점 또는 개통진행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됩니다.

보통 본사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사 본사는 대외 업무 전담 부서가 있기 때문에 철회 관련

진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식 사이트 하단 부분의 기업 대표자 및 주소와 연락처가 안내 되어있으며,

혹시나 확인 힘들 경우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정보확인 에서 열람이 가능합니다.


2. 발신인은 본인의 정보를 적어 주면 됩니다.


3. 계약내용은 본인이 해당 통신사의 청약 서비스를 가입한 내용을 기재해 줍니다.


4. 요구 내용은 단순변심 개통철회 또는 고객 서비스의 불만족 또는 해당기기에 대한 불만족

충분한 비교 및 설명을 듣지 못한점 스펙 설명을 제대로 듣지 못한점같은 이유를

거짓 없이 정확하게 겪은 내용을 육하원칙으로 내용을 적으시고

다시 한번더 청약 철회 이행 요구를 적으시면 됩니다. 


5. 첨부서류

첨부서류는 할부거래법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http://ftc.go.kr/

접속하시면

[심결/법령]에 할부거래법이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법령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조항은


제6조(할부계약의 서면주의)

제8조(청약의 철회)

제10조(청약의 철회 효과)

제53조(과태료)


입니다.


일일이 스크린샷 찍을 필요 없고 다운로드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을 받으면 한번에 법조항을 출력가능합니다.




그럼 이것을 각각 3부를 만들어 줍니다.


3부를 만드는 이유는 한부는 수신인에게 보내고, 한분은 발신인(본인)이 보관하면

나머지 한부는 우체국이 보관합니다.



저는 내용증명서 1매 + 할부거래법 첨부자료 4매 = 총 5매의 

내용증명 이용요금이 6,220원 나왔습니다.


우체국을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samsung | SM-G920S | Normal program | Center-weighted average | 1/33sec | F/1.9 | 0.00 EV | 4.3mm | ISO-40 | Flash did not fire | 2015:10:18 21:57:20


samsung | SM-G920S | Normal program | Center-weighted average | 1/33sec | F/1.9 | 0.00 EV | 4.3mm | ISO-100 | Flash did not fire | 2015:10:18 21:58:30

이렇게 내용증명 문서라는 스티커와 직인으로 문서 각 장수 마다 직인을 찍어서 보호합니다.


저는 우선 이렇게 내용증명을 보내긴 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 민원으로 통신사에서 문제 해결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내용증명 + 법률구조공단 까지 간다면 웬만한 처리는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통 7일내가 중요합니다.( 월요일 개통시 일요일까지가 7일 ) 


한국소비자원은 정말 이름을 바꿔야지.. 한국기업보호원으로;; 정말 도움 안됩니다.-ㅠ-;


그리고 방송통신위원회는 패널티 같은걸 줄 수는있지만 직접적으로

개통철회를 명령 할 수 는 없고,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소관법령이기 때문에 할부거래법에 대한 민원 처리가

더 강력하게 통신사에게 언급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우선 공정거래위원회에 민원을 넣기전에 내용증명을 보냈다라는 사실을 함께 민원내용에 넣으면

더 손쉽게 7일내 청약철회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순변심 청약철회는 정말 머리아프고 스트레스 받는 싸움입니다. ㅠ_ㅠ

그렇기에 구매 전에 항상 신중히 생각하고 요즘은 체험 가능한 매장들이 많기 때문에

직접 손에 한번 체험을 해보고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하며,

혹시나 문제 발생시 위 방법을 통해서 원만하게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P.S 만약 개통일로부터 7일 이후는 단순변심 개통 철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할부거래법령에도 청약철회는 7일 내로 규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는 더 힘든 싸움이 될 수 있고, 통화 품질 또는 기기불량쪽으로 확인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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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호갱 2015.11.02 21:27 신고

    판매점에 내용증명 보낼때 수신인 어떻게 해서보내셧나요?
    상호를 대신해서 보내셧나요??

    • BlogIcon COCOSOFT COCO Media 2015.11.05 13:31 신고

      판매점에 보낼 때도 해당 주소 및 상호로 보내시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지도 검색하시면 보통 뜨더라구요. 그리고 판매점 및 대리점에서 구입하셔도 본사에게 내용증명 보내도 괜찮습니다. 민원넣으면 본사 대외관련 처리부서에서 다 해결하기 때문입니다.

  2. 억울 2016.02.01 20:23 신고

    상세한 포스팅 너무 잘 봤습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간략하게 제 상황을 설명을 드리자면
    [삼성페이 디바이스 인증 오류, 전화 소리가 이동중이거나 거실에서 방으로 들어갈시 작아지고 지지직 거림, 와이파이가 전혀 터지지 않음 > 상담사는 삼성수리센터 방문을 권장 >삼성 수리센터에서 어플과 유심칩 수정을 통해 기기수리완료. 때문에 교품증 발급불가 > 전화 통화의 문제는 기기상에는 결함이 없다.>통신사 문제이므로 대리점이나 통신사 상담 요구 > 통신사 통화 > 통신사 측은 와이파이 안터지고 전화가 안터지는거는 알겠으나 고객의 상황상 수리기사가 방문할 수 없는상황.(일때문에 집에 사람이 없음.) 대리점하고 개통철회를 하거나 기기변경을 통해 해결 > 대리점은 기기변경만 해주겠다는식.(것도 교품증을 받아 올시.) > 개통철회는 법칙상 무조건 기기 변경을 한후에 또 그럴시 해주는거다. 바로 안됀다. > 엘지 본사 물어보니 그런 법칙은 없음 기기나 통화품질의 이유일시 14일 이내에는 무조건 개통철회 가능.>통신사측은 시간을 끌려고 대리점이 그러는거다.

    이런 상황입니다...
    제가 지금 금요일날 구매 했으니
    29일. 즉 오늘 차로 3일째입니다...
    구정 연휴와 주말끼면 5일인데 토일월화수 ...14일로 치면 다음주 금요일까지라...지금 너무 초조합니다...어떻게 해야할까요..
    물건 교체도 토요일날 해준다는데....저도 그냥 글쓴이분께서 하신것처럼 하는게 현명하려나요

    • BlogIcon COCOSOFT COCO Media 2016.02.02 19:12 신고

      힘들더라도 미리 내용증명을 보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꼭 해당사유를 통해 통신사를 불신해서 더이상 사용하기가 힘들다라는 식의 통보를 했고 본사는 철회가 가능한데 대리점과 통신사측에서는 시간을 끌려고 하는것같다고 방송통신위원회 민원을 제기하고 대외팀에게 의사를 전달하고 한번더 통신위 민원을 넣는것도 좋습니다.!!

      소비자가 ㅠ 직접 챙겨야지 판매측에서는 법대로 하려고하니 시간안에 의사표현을 했다는 것을 밝히지 못하면 ㅠ힘들수밖에없습니다. 오늘이 4일차니깐 충분히 가능합니다!! 꼭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본사 대외팀한테도 내용증명을 보내려고하는데 대외팀 담당자님 성함과 주소를 문의해보셔도 좋습니다.

  3. 눈물 2016.03.09 22:07 신고

    와 대단하시네요. 그러면 해당 대리점에서 제대로 개통 철회시켜준 거죠?? 왜 처음에는 단순 변심 안된다고 하더니 저걸 들이미니까 해준다는 거네요. 씁쓸하네요. 최소한 7일 이내는 당연히 해줘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ㅠㅠ 일단 저도 님이 올리신 글 참고해서 도전해봐야겠네요. 그런데 혹시 삼성(갤럭시)폰이라고 더 복잡하거나 그런건 아니겠죠?? 더 복잡하다는 소리를 들은 거 같아서요... ㅎ

  4. 포니 2016.03.17 21:22 신고

    비덧으로 했더니 문의게시판에 쓴 제 글이 보이질 않네요.. 단순변심 개통철회이긴 한데 지금 개통 3일짼데 폰도 미개봉 상태구요 고객센터랑 개통해준 지점에서도 둘 다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내용엔 뭘 써야할지.. 그리고 법조항은 쓰신것들 똑같이 찾아서 넣으면 될까요? 내일은 보내야해서 조언좀 부탁드려요

    • BlogIcon COCOSOFT COCO Media 2016.03.17 21:37 신고

      폰을 받았고 나는 분명 당일개통이라는 문구를 보고 폰변경을 진행하였지만 3일이 넘게 개통이 되지 않아 (휴일포함X) 그로 인해 시간 및 기타 재산권등을 피해받았으며, 심리적으로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해 더이상 해당 통신사를 이용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하여 대리점 및 통신사에게 개통철회를 요청하였고 방송통신위원회에 민원을 재기하고 본사 대외팀 담당자와 통화를 하였으나, 확인 후 연락 주겠다고 하였으나, 주말을 포함하면 7일의 시간이 지나버리기 때문에, 본인은 재화를 공급받은 2016년 ㅇ월 ㅇ일로 부터 ㅇ일 후인 2016년 ㅇ월 ㅇ일에 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해 휴대폰 개통 청약철회의사를 밝히고 조속히 이행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뭐 이런식으로 적으면 되겠네요... 뭐 잘고쳐적으시길 바랍니다. ㅠ 사실 이게 싸움이 매우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많이 받습니다.

      중요한게 통신사나 대리점은 절대안된다고합니다. 그리고 꼭 대외팀의 담당자와 통화를 하고 내용을 적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담당자님께는 예의있게 담당자님께서 잘처리해주실거라고 생각하지만 ㅠ 시간이 없어서 내용증명을 먼저 보냈다고 미리 말씀을 하고 통화를 진행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방법입니다.

      만약 여기서도 안되면 ㅠ 법률구조공단까지 가야하는데 무료로 소송지원을 해주긴합니다. 하지만 시간과 이동 그리고 정신적으로 많이 지치겠죠. ㅠ_ㅠ 힘내시고 잘처리하시길 바랍니다.

  5. 포니 2016.03.17 21:54 신고

    아 저는 본사 직영점에서 했구요 담당자 분도 안된다고 하시고 고객센터도 안 된다고 하네요 불량 아니면 안 된다고..단순변심이라 뭐라 적어야 할지가 고민스럽네요. 지금 수신인도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막혔어요ㅠㅠ 지금 토대로 작성중인데 수신인엔 올레kt들어가면 맨아래 있는 대표 이름적고 본사주소로 보내면 되나요? 솔직히 담당자분이 신경 많이 써주셨는데 불이익 갈까봐 좀 망설여지긴 하네요.. 그래도 아버지가 철회하신다고 하면 내일 보내야 할 것 같아서요. 그리고 총 할부원금이 20만원 미만인데 상관 없는거죠?

    • 포니 2016.03.17 21:57 신고

      사실 지난주에 개인간 명의변경 이제 불법이라 해서 아버지가 그전에 급하게 폰번호 킵하시고 싶은게 있다고 하셔서 그냥 제일 싼 스마트폰에 제일 싼 요금제 한거거든요 이런거는 별로 지장 없겠죠? 정상적으로 개통된거니까요.. 저만 그거 하러가서 개고생하고 또 개통철회때문에 골머리 썩고 있네요 ㅠㅠ 그러나 개통과정에서의 문제는 딱히 없었구요 그날 인감인가 떼어갔는데 저 본인이 개통하는게 아니라..신분증 필요한거 때문에 그거 보내주느라 개통이 늦어졌구요..그건 별로 상관은 없이 그냥 단순 변심인데 괜찮겠죠? 개통일자가 월요일이더라구요 가서 개통신청한건 금요일이구요

      아 혹시 가입 신청일을 금요일-계약서상 개통일 월요일이 사실인데 이대로 적었다가 7일 기한내가 아니라고 억지써서 안 해주진 않겠죠? 질문이 많네요 ㅠㅠ

    • BlogIcon COCOSOFT COCO Media 2016.03.17 22:01 신고

      네네 내용증명은 보내실때는 사실을 위주로 적으셔야합니다. 허위사실을 기재시에는 혹시사 법률구조공단에 방문시 불이익을 받을 수있습니다.!!

      근데 명의변경은 불법이긴한데 폰번호 킵하시고 싶으시면 기기변경이나 아니면 에이징 같은 거 하면 되지않나요? ㅠ 어떤상황인지는 잘모르겠지만. ㅠ_ㅠ 단순변심도 할부거래법령으로 가능하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잘처리하시길 바랄게요!

  6. 포니 2016.03.18 14:54 신고

    보내려고 다 준비는 했는데 지인분이 폰대리점 하시는데 단순변심은 하기 엄청 힘들거라고 그냥 집이 원래 폰이 잘 안터지긴 하는데 폰 열어서 그걸로 고객센터 전화해서 잘안터진다고 하고 교품증 받아서 하라네요 ㅠㅠ 엄청고민스럽네요 ㅋㅋ 내용증명 보내려면 오늘안에는 해야하는데..

    • 아이폰6 2016.04.04 15:24 신고

      아이폰은 절대 안된다는데..오늘 벌써 3일째.. 통화품질이 안좋아서 고객센터 출장신청해놓은 상태에요..저두 명의 변경이고 아직 신분증을 대리점에 안냈어요. 그래서 계약서도 못받았고요..두렵네요ㅠㅠ

  7. Mimi 2016.09.02 09:53 신고

    그러니까 개통전에 청약철회 요청을 하신거네요. 방금 공정위랑 통화했는데 개통하면 철회 안된다고.ㅜㅜ 법원의 판결을 따라야 한다네요.. 내용증명 어제 보냈는데 괜히 보냈나 싶어요.. 통신사측에서 대응없으면 접어야겠네요.ㅜㅜ

  8. 2017.04.17 09:31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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