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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븐 방어구 관통 효율 분석 ( 원거리 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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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14 14:48

그동안 극피감 휴먼들 때문에 휴먼공화국을 만들어 버린 레이븐이... 

피감 돌파구를 하나씩 내놓더니


명사수의 목걸이에 이어서 



결국에는 방어구 관통 원거리 무기와 방어구 까지

( ※ 휴먼 원거리 무기 분노의 뇌전 장궁 사용 후기 추가 했습니다. 본문 하단 )



레이븐 방어구 관통 효율 분석 ( 원거리 무기 )


이제 거의 쌍방관 무기와 목걸이 그리고 방어구 까지 약 40% 방관까지 가능한 얘기 입니다.

-날개 추가로 인해 50% 방관 까지 가능-


새롭게 선보이는 방어구 관통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면


기존의 방어구 무시 공격력은 말그대로 방어력을 무시하고 트루뎀(순수 추가 데미지)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들어 방어력이 30,000 인 유저에게 방무공(방어무시공격력)  1,000으로 공격하면

데미지 감소 없이 1,000으로 들어가게 되는거죠


하지만! 여기서 피해량 감소가 10%가 있다면, 방무공은 방어력에는 계산되지 않지만

피해량 감소는 적용받아서 900 데미지만 입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동안 다들 피해량 감소 즉 피감 방어구들의 대세였죠

결투장 및 상위길드 랭커들은 전부 60% 이상의 피감 방어구를 착용 하고 있고


피감은 상대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증가할 수록 효율이 극대화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죠.

동일 체력 동일 방어력의 캐릭일 때 피감 수치 차이에 따라서 체력 효율을 살펴본 것입니다.


피해량 감소 1% = 체력 1.01%

피해량 감소 10% = 체력 11.11%

피해량 감소 20% = 체력 25%

피해량 감소 30% = 체력 42.86%

피해량 감소 40% = 체력 65.67%

피해량 감소 50% = 체력 100%

피해량 감소 51% = 체력 104.08% 

피해량 감소 52% = 체력 108.33% 

피해량 감소 53% = 체력 112.77%

피해량 감소 54% = 체력 117.39%

피해량 감소 55% = 체력 122.22%

피해량 감소 56% = 체력 127.27%

피해량 감소 57% = 체력 132.56%


그래서 개발진들이 생각 해논 옵션이 바로 방어구 관통 옵션입니다.


[방어구 관통]10%를 보유하고 방어력이 30,000인 적 공격 시

상대방의 방어력을 30,000-3,000=27,000으로 변환 적용 후 대미지를 입힙니다.


※ 피감은 방어력이 바탕이 되어야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옵션인데

방어력이 낮아서 데미지가 매우 크게 들어오면 피감으로 반감시켜도 크게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실험으로 살펴보죠


방어구 관통이 10%라는 조건 하에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10% 방어력 감소전 대비 대미지 243 증가

피감 55.8% 감안을 한다면 방무공 550 과 비슷한 효과로 볼 수 있네요.


상대방이 방어력이 높을 수록, 그리고 피감이 낮을 수록 더 큰 데미지 폭을 확인 할 수있을 테니깐요!


무기와 장신구만 착용해도 약 20% 방어구 관통효과를 볼 수 있으니

매우 중요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신규 맵에서는 보스 및 몬스터의 체력보다는 방어력이 매우 높아서

데미지도 낮게 들어가서 체력흡혈도 되지 않았는데 방어력 관통효과로 인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규 원거리 방어구 관통 무기들도 매우 스킬이 전부 좋으니


사냥용으로 라도 필수적으로 하나씩 마련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피감은 최대 MAX 수치가 75%이기 때문에 앞으로 방관의 중요성은 매우 커집니다!!


4줄 요약 결론!


길전 결투에서는 방관이 앞으로 필수! 피감 및 탱 유저를 상대하기에 매우 효율이 높음

사냥용도 방어력이 높은 신규맵의 경우에는 모속공보다 높은 효율을 보임

특정 이벤트맵을 제외하고 아직 모속공이 좋긴하지만, 앞으로 이벤트 맵처럼 방어력 높은 보스들에게는

모속공 보다는 방관을 맞추는 것을 추천!!









휴먼 원거리 무기 분노의 뇌전 장궁 사용 후기


총 보석 3,300개를 사용해서 3개를 획득했습니다. 정말 안나옵니다. 기본으로 주는

1개 + 이벤트로 10개 이상 뽑기하면 주는 거 1개까지


총 5자루 뽑았습니다.

우선 방관이 정말 안뜬다고 하는데 저는 5개 중에 2개가 방관이였습니다.


방관 최대 수치는 휴먼기준으로 4.4%니 참고하세요.




일딴 활이 결투까지는 짧은 상태이상 효과 때문에 사용가능하다 다수의 길드전에는 아무래도 검방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방어구 관통 이 가장 안붙습니다.

공식 카페글을 보니 10개 만들어서 하나도 안붙은 분도 계십니다.


일딴 사용기는 만족입니다.

특히 상태이상이 매우 심한 신맵에서는 원거리로 인해 손쉽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구르기와 백스텝만 사용해도 거의 무적으로 맵을 클리어 가능합니다.


2번과 4번 스킬이 맞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은 활 사용법을 아직 습득하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장궁은 1번스킬(백스텝) + 2번 또는 4번을 써야지 풀힛트가 됩니다.


또한 무기공격력은 낮지만, 스킬 퍼뎀이 매우 높아서 딜량도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장궁 3번스킬 퍼뎀과 파멸검 4번스킬 퍼뎀이 비슷합니다.




장궁 4번스킬은 2500% 가까이 됩니다.


단점은 보스전에서 쫄이 너무 많이 나오면 백스텝 이후 타켓팅이 자주 바뀌는점

범위가 직선으로 넓게 퍼지는 스킬이 많아서 타켓팅 때문에 스킬 각도가 자주 바뀌는 점이네요.


활 한자루 만드는 것은 정말 강추합니다. 기존의 레이븐의 플레이보다 손맛이 틀려집니다!!


추천 포스팅

http://cocosoft.kr/331레이븐 날개 옵션 및 노가다 획득 ( 사냥용/결장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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