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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딜가나 SNS의 열풍이다. SNS란 Social Network Service 의 줄임말로 웹상에서 이용자들이 인적네트워크를 형성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스마트폰의 혁명으로 인해 SNS의 시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되고, 이로인해 SNS 마케팅의 중요도가 매우 커지게 되었다.


SNS 마케팅의 대표주자 페이스북 마케팅의 활용사례에 대해서 확인해보자.

6억명의 거대 소셜 네트워크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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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을 바꾼 페이스북의 국내외 마케팅에 활용사례 대해 알아보자.


  ※[기사 스크랩]국내외 마케팅 활용사례 

페이스북, 마케팅 도우미로 通한다

기업들 신제품 알리고 고객과 소통 등 활용도 높아져

양철민기자chopin@sed.co.kr


국내에서도 페이스북을 활용한 기업들의 홍보,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페이스북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 출시 때 페이스북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최근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인 ‘CES 2011’의 관련 영상을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먹어도 되는가’와 같은 일상적인 질문을 페이스북 친구들과 나누며 친근한 이미지를 쌓는데 주력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해 12월 ‘the LG story’라는 페이스북 계정을 열었다. LG전자는 페이스북 상에서 제품에 관한 상세한 소개는 물론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요청 등을 들어주며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서비스를 시작한지 한달 밖에 되지 않았지만 담벼락 개방 등으로 고객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반응이 좋다”며 “특히 팬 등록을 해주신 고객들이 열성적으로 이벤트에 참여해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통신 3사도 페이스북 활용에 적극적이다. 페이스북과 제휴를 맺은 LG유플러스는 모바일 페이스북 이용 방법 등을 페이스북을 통해 알리고 있다. 이와 함께 페이스북 이용자들 대상으로 이벤트를 벌이고 경품을 제공하는 등 이용자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의 페이스북은 현재 e마케팅팀과 홍보기획팀 소속 직원들이 관리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를 꾸준히 체크하고 있다.

SK텔레콤의 페이스북은 현재 4,600여명의 팬을 거느리고 있으며 페이스북 관련 이벤트를 꾸준히 벌이며 이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2만6,000여명의 팬을 거느린 KT의 페이스북은 고객과의 소통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KT는 조만간 모바일 페이스북도 공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롯데백화점, 아시아나항공, BMW코리아 등이 페이스북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정부기관에서도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11월 페이스북 페이지를 열어 정부 활동 등을 전달하고 있으며 현재 3만5,000여 명의 팬을 거느리고 있다. 이밖에 서울 강남구청은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했으며 영등포구청은 지난 12월부터 페이스북을 통한 소통에 나서고 있다. 


해외에선 이미 코카콜라스타벅스, 도요타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재미를 보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는 2,000만 명에 가까운 페이스북 팬을 거느리며 페이스북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페이스북과 같은 해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인기를 끌며 이를 활용하려는 국내 업체가 늘고 있다”며 “다만 국내 고객들은 싸이월드와 같은 기존 SNS를 활용한 마케팅에도 익숙하기 때문에 이전과는 차별화 된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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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시간 : 2011/01/26 16:48:43 

[출처] hankooki.com 서울경제



위 신문 스크랩만 보더라도 최근 국내외 기업들의 페이스북

을 통한  마케팅 활용사례과 꾸준히 증가되고있다. 바로 SNS의 특징인 소통과 공유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친근한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게된다.이런 고객과의 대화와 소통은 바이럴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이루어지게된다. 바이럴마케팅은 효율성 효과적으로 적은비용으로 극대의 마케팅효과와 고객의 신뢰와 호기심을 자국한다는 점에서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싸이월드에서 보여줬던 TOWN 의 SNS 마케팅도 익숙하기 때문에 이전과 차별화 된 전략이 필요하며, 최근에 국내가입자수를 380만명으로 트위터 250만명을 앞질렀지만, 국내 유명포탈사이트의실시간검색을 바탕으로 트위터의 마케팅파급효과 더 크다는점. (실질적인 이용자는 현재 트위터가2위). 그리고 국내 최대 SNS는 여전히 싸이월드(67.5%)라는점 등이 기업들이 페이스북 마케팅을 활용할때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회장의 SNS에 대한 충고.

1. 각각의 채널이 다른특징을 가지고 있는 점을 주목하라. 특징에 맞게 접근해야 한다.


2. 유명한 소셜미디어 상에 공식사이트를 개설하지 않으면 고객들이 그 빈 공간을 채울 수 있다는것을 염두해
   두고 만약 기업의 공시게이지보다 크다면 인수하는 것이 좋다.


3. SNS의 특징을 잘 파악해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

    웹페이지와 똑같은 내용을 그대로 SNS채널에 복사하는 것은 공허한 외침에 불과하다.


4.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새로운 시도로 고객의 주목을 끌어야 한다.


5. 기업의 미디어와 사이트를 고객들이 이용하게 해야한다.


6. 기업의 전문가 집단이 고객과 소통하게 하되,

    개인적인 활동은 기업에 이미지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